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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적 팩터리나 생성자를 통한 객체 생성은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히 대응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. 이를 해결하기 위해 책에서는 세가지 패턴을 소개한다.
점층적 생성자 패턴
- 필수 매개변수만 받는 생성자 부터 시작해 선택 매개변수를 전부 다 받는 생성자까지 매개변수를 늘려나가는 방식
- 인스턴스를 만들려면 원하는 매개변수를 모두 포함한 생성자 중 가장 짧은 것을 골라 호출
- 이 경우, 보통 사용자가 설정하길 원하지 않는 매개변수 까지 포함할 수도 있는데, 어쩔 수 없이 그런 매개변수도 값을 지정해줘야 함.
즉, 점층적 생성자 패턴은 매개변수의 개수가 많아지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 어렵게 된다.
public class NutritionFacts {
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 // (mL) required
private final int servings; // (per container) required
private final int calories; // (per serving) optional
private final int fat; // (g/serving) optional
private final int sodium; // (mg/serving) optional
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; // (g/serving) optional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) {
this(servingSize, servings, 0);
}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
int calories) {
this(servingSize, servings, calories, 0);
}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
int calories, int fat) {
this(servingSize, servings, calories, fat, 0);
}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
int calories, int fat, int sodium) {
this(servingSize, servings, calories, fat, sodium, 0);
}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
int calories, int fat, int sodium, int carbohydrate) {
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
this.servings = servings;
this.calories = calories;
this.fat = fat;
this.sodium = sodium;
this.carbohydrate = carbohydrate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NutritionFacts cocaCola =
new NutritionFacts(240, 8, 100, 0, 35, 27);
}
}
자바빈즈 패턴
-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로 객체를 만든 후, 세터 메서드들을 호출해 원하는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하는 방식
- 객체 하나를 만들기 위해 메서드를 여러개 호출해야 함
-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 일관성이 무너진 상태에 놓임
- 이 때문에, 자바 빈즈 패턴으로는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 수 없음
- 또한, 스레드 안정성을 위해 프로그래머가 추가 작업을 해주어야함
public class NutritionFacts {
// Parameters initialized to default values (if any)
private int servingSize = -1; // Required; no default value
private int servings = -1; // Required; no default value
private int calories = 0;
private int fat = 0;
private int sodium = 0;
private int carbohydrate = 0;
public NutritionFacts() {
}
// Setters
public void setServingSize(int val) {
servingSize = val;
}
public void setServings(int val) {
servings = val;
}
public void setCalories(int val) {
calories = val;
}
public void setFat(int val) {
fat = val;
}
public void setSodium(int val) {
sodium = val;
}
public void setCarbohydrate(int val) {
carbohydrate = val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NutritionFacts cocaCola = new NutritionFacts();
cocaCola.setServingSize(240);
cocaCola.setServings(8);
cocaCola.setCalories(100);
cocaCola.setSodium(35);
cocaCola.setCarbohydrate(27);
}
}
빌더 패턴
-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안정성과 자바빈즈 패턴의 가독성을 모두 취한 패턴
- 빌더 패턴 사용 방법
- 먼저, 필수 매개변수만으로 생성자를 호출해 빌더 객체 생성
- 빌더 객체의 세터메서드를 활용해 선택 매개변수들을 설정
- 이 후 build 메서드 호출로 원래 원하던 객체 생성
- 메소드 체이닝이 가능
public class NutritionFacts {
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
private final int servings;
private final int calories;
private final int fat;
private final int sodium;
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;
public static class Builder {
// Required parameters
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
private final int servings;
// Optional parameters - initialized to default values
private int calories = 0;
private int fat = 0;
private int sodium = 0;
private int carbohydrate = 0;
public Builder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) {
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
this.servings = servings;
}
// 빌더 자신을 반환하기 때문에 연쇄적인 호출이 가능
public Builder calories(int val) {
calories = val;
return this;
}
public Builder fat(int val) {
fat = val;
return this;
}
public Builder sodium(int val) {
sodium = val;
return this;
}
public Builder carbohydrate(int val) {
carbohydrate = val;
return this;
}
public NutritionFacts build() {
return new NutritionFacts(this);
}
}
private NutritionFacts(Builder builder) {
servingSize = builder.servingSize;
servings = builder.servings;
calories = builder.calories;
fat = builder.fat;
sodium = builder.sodium;
carbohydrate = builder.carbohydrate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NutritionFacts cocaCola = new NutritionFacts.Builder(240, 8)
.calories(100).sodium(35).carbohydrate(27).build();
}
}
-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에 함께 쓰기 용이
public abstract class Pizza {
public enum Topping {HAM, MUSHROOM, ONION, PEPPER, SAUSAGE}
final Set<Topping> toppings;
abstract static class Builder<T extends Builder<T>> {
EnumSet<Topping> toppings = EnumSet.noneOf(Topping.class);
public T addTopping(Topping topping) {
toppings.add(Objects.requireNonNull(topping));
return self();
}
abstract Pizza build();
// Subclasses must override this method to return "this"
protected abstract T self();
}
Pizza(Builder<?> builder) {
toppings = builder.toppings.clone(); // See Item 50
}
}
// Subclass with hierarchical builder (Page 15)
public class NyPizza extends Pizza {
public enum Size { SMALL, MEDIUM, LARGE }
private final Size size;
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.Builder<Builder> {
private final Size size;
public Builder(Size size) {
this.size = Objects.requireNonNull(size);
}
@Override public NyPizza build() {
return new NyPizza(this);
}
@Override protected Builder self() { return this; }
}
private NyPizza(Builder builder) {
super(builder);
size = builder.size;
}
@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"New York Pizza with " + toppings;
}
}
- '계층적 빌더' 사용 예시
NyPizza pizza = new NyPizza.Builder(SMALL)
.addTopping(SAUSAGE).addTopping(ONION).build();
Calzone calzone = new Calzone.Builder()
.addTopping(HAM).sauceInside().build();
빌더 패턴을 사용할 때 알아두면 좋은 점
- 객체를 만들기 전에 빌더부터 만들어야 함
- 성능에 민감한 상황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음
- 점층적 생성자 패턴보다는 코드가 길어짐
- 매개변수가 4개 이상은 되어야 가치가 있는 편
- API는 시간이 지날수록 매개변수가 많아지는 경향이 있음
- 애초에 빌더로 시작하는 것이 좋은 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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